Rufus 와 HKboot 를 이용해서 mbr uefi 모두 부팅할수있는 usb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벤토이가 유행하던데 컴퓨터 수리업을 하시는분들은 부팅이 안되는 보드가 많아서 벤토이를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아니면 벤토이 설치된 USB 와 더불어서 Rufus 로 구은 USB 를 추가로 가지고 다닌다고들 하더군요. 벤토이가 그룹2 기반이기 때문에 AIOBOOT를 추가로 설치한다고 해서 호완성이 더 좋아지고 하는것 같지는 않다고 합니다. AIOBOOT 도 그룹2 기반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구형 PC 를 많이 접하시는분들은 벤토이보다는 Rufus 로 구운 usb 가 더 호완성이 뛰어나기 대문에 아래 소개한 방식으로 usb 를 준비하시면 더 도움이 될것입니다. 







    1. rufus 다운로드


    Rufus는 USB 메모리 및 플래시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팅 가능한 ISO 파일(Windoows, 리눅스, UEFI 등)을 USB로 설치해야 할 때

    OS가 설치되지 않은 시스템에서 작업해야 할 때

    DOS 환경에서 BIOS나 기타 펌웨어를 설치해야 할 때

    로우포맷 유틸리티를 실행해야 할 때

    Rufus의 크기는 작지만 필요한 모든 것이 들어 있습니다!


    rufus 다운로드





    2. rufus 를 이용해서 usb 포멧하기




    rufus 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뜹니다 "고급 드라이브 속성 표시"가 위와같이 나오면 한번 클릭합니다.




    1) 포멧할 USB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2) "고급드라이브 속성 숨기기" 라는 글자가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아니라면 한번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3) uefi:ntfs  로 설정합니다.

    4)  uefi(비 cms) 로 설정되어있는지 확인만 하세요.

    5) USB 라벨을 설정하는겁니다. USB 를 알기쉽도록 이름을 정해주세요 만약 16G USB 라면 "Hkboot_16G"  이렇게 이름을 지어주면 나중에 알아보기 편할겁니다.

    6) ntfs 로 설정합니다.

    7) 시작버튼을 누르면 모든데이터가 지워지면서 mbr uefi 모두 부팅할수있는 usb 가 만들어집니다.





    BOOTICE 로 파티션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니 1mb 용량의 fat12 파티션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 작은 파티션에 uefi 에서 부팅되도록 하는 설정파일들이 심겨져 있다는것을 추측할수가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야할일은 MBR 을 설치하는것입니다.





    BOOTICE 를 열어서 상단의 "디스크" 메뉴를 클릭합니다.


    1)  USB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중요!! 다른 디스크를 선택하면 큰일납니다.)

    2)  "MBR작업" 을 클릭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차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USB 에 MBR 이 심어진것입니다.  BIOS 로 부팅할때 USB 에서 BOOTMGR 을 찾아서 부팅하게 됩니다.



    3. usb 에 hkboot 심기


    HKBOOT.ISO  뼈대파일 다운로드


    이제 Hkboot 뼈대파일을 다운로드해서 7zip 과같은 압축프로그램으로 열어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압축을 풀면 HKBoot_Mini.iso 라는 파일이 나옵니다. 이것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탑재해서 나오는 파일들을 아까 포멧한 usb 에 모두 복사하세요




    파일을 모두 복사했다면 usb 루트는 위와같은 파일들이 보여야 정상입니다.

    이제 뼈대를 구성했습니다. 





    4. bcd 에 생명을 불어넣기


    지금까지 잘 따라하셨다면 usb 로 부팅했을때 아래와 같은 부팅메뉴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이것은 bios 에서 부팅했을때의 메뉴입니다.





    이것은 uefi 에서 부팅했을때의 모습입니다.


    pe 나 도스 프로그램이 없는 깡통상태이기 대문에 메뉴는 있지만 실제 메뉴로 부팅하면 부팅에러가 발생합니다. 


    그럼 어떻게 메뉴를 수정하는지 알려드릴께요



















    BOOTICE  실행후 "BCD" 클릭한후 "다른BCD 파일" 클릭해서

    Boot 폴더안의  bcd 파일을 선택합니다.

    이것이 BIOS 에서의 부팅메뉴를 수정할수있는 파일입니다.


    선택한다음  "쉬운모드" 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1) PE 의 WIM 파일의 위치를 입력해주세요. (여기에 실제 WIM 파일이 없어서 부팅이 되지 않은겁니다. 실제로 메뉴가 작동되도록 할려면 해당경로에 WIM 파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2) SDI 파일의 위치를 입력하세요. (이것은 수정할필요가 없습니다. 있는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3) 부팅메뉴에 나타나는 글자입니다. 여러분이 알아볼수있도록 이름을 수정하시면됩니다.

    4) "현재시스템 저장" 버튼을 눌러서 변경사항을 저정하세요


    부팅메뉴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파일 경로에 있는 WIM 파일을 실제로 똑같이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https://windowsforum.kr/review/15203275

    위 주소에 들어가시면 댓글에 개구리삼촌님이 도스파일을 압축해서 올려놓으신게 있습니다.
    이것을 다운로드하신후 압축을 풀어서 "\HKBoot\Dos" 폴더에 모두 넣어주시면 도스프로그램 메뉴들이 작동할겁니다.



    지금까지는 BIOS 에서 메뉴를 수정하는 방법이였습니다.

    UEFI 모드에서는 "\EFI\MICROSOFT\BOOT" 폴더에 위치한  BCD 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수정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BCD 의 위치만 틀릴뿐 수정방법은 동일합니다.

    제가 소개한 방법은 여러개의 PE 를 BCD 에 등록할수가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또한 도스파일들도 사용할수있기 때문에 응급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실수가 있을겁니다.

    BIOS 에서는 그룹도스,그룹2(AIOBOOT) , 그리고 꼼수이긴 하지만 VENTOY 까지도 불러올수가 있습니다. 

    VENTOY 를 호출하는 방법은 벤토이가 설치된 VHD 파일을 그룹도스 MENU.LIST 로 호출하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USB 에 있는 PE 그리고 VHD 디스크이미지에 사용될 PE 가 중복되기 때문에 용량상 손해가 있지 않을까 생각할수도 있는데요 이것도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VentoyVlnk.exe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WIM,ISO 파일등을  VLINK 파일을 생성한후 VHD 파일안에 VLINK 를 넣어서 사용하면 실제 벤토이를 사용하는것과 같은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VLINK란 벤토이가 인식할수있는 바로가기 링크 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로가기 링크파일이기 대문에 용량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파일은 이렇게 링크파일을 만들어서 사용하시면되고 어쩌다 한번 부팅해보고자 하는 파일이 있다면 벤토이에서 F2 를 눌러서 로컬에 있는  PE 를 검색해서 부팅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추후에 다시 자세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UEFI 모드에서 벤토이를 불러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룹도스나 그룹2를 불러오는것도 불가능하죠~ 




    5. PE 구하기



    제가 공유한 파일을 뼈대파일이기 때문에 PE 는 없습니다. PE 는 여러분이 구하셔야 합니다.

    PE 는 어디서 구하는지 궁금하신분이 있을것 같아서 링크 몇개 투척합니다.

    홍차님의 블로그입니다. WIN10PE 와 WIN11PE 를 구하실수가 있습니다. 저용량 버전과 인터넷되는 고용량 버전을 모두 구하실수가 있습니다. 인터넷 되는 PE 지만 용량이 착하더군요. 암튼 홍차님의 PE 강력 추천합니다.

    https://jsb000.tistory.com/5189

    https://jsb000.tistory.com/875

    https://jsb000.tistory.com/1110


    그리고 무료로 PE 가 자주 올라오는 사이트입니다.

    https://windowsforum.kr/

    이곳에 좋은 PE 들이 자주 올라오고 있으니 수시로 모니터링 하고 있으면 좋은 PE 많이 구하실수가 있을겁니다.  중국산 저용량 PE를 한글화 해서 올라오는것도 있던데 용량이 착하고 인터넷도 되고 너무 훌륭하더군요. 암튼 저도 여기서 좋은 PE 많이 구했습니다.